A Path Planning Scheme Using the Moving Tendencies of Users in Road Network Environments

도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의 이동 성향을 고려한 경로 생성 기법

  • Hwang, Dong-Gy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Hyuk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Jo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i, H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Jun-H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Yong-Hoon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Bok, Kyoung-So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Yoo, Jae-So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황동교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혁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동주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리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준호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용훈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2.06.22

Abstract

일반적인 경로 생성 기법에서는 거리가 가장 짧은 최단경로 및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빠른 경로와 같이 사용자의 이동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경로를 생성하였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시간, 거리, 도로 혼잡도와 같은 속성들에 의해 선호하는 경로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동 성향에 맞는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들이 필요하다. 기존의 기법들은 이동 성향을 고려하여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동 성향 정보를 추가적으로 입력하여야 한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및 모바일 장치의 불편한 인터페이스 특성상 이러한 정보 입력은 거의 하지 않고 출발지와 목적지만을 입력하여 경로를 추천 받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추가적인 이동 성향에 대한 정보 입력 없이 과거 궤적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이동 성향을 암시적으로 추출하고 이동 성향에 맞는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성능평가를 통해 최소 시간 경로나 최단 거리 경로와 비교하여 제안하는 기법이 사용자의 이동 성향을 고려한 경로가 생성됨을 입증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