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ngested Route Discrimination Scheme through the Analysis of Moving Object Trajectories in Road Networks

도로 네트워크에서 이동 객체 궤적 분석을 통한 도로 혼잡 구간 판별 기법

  • Park, Hyuk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Hwang, Dong-Gyo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Joo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He, Li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Yong-Hun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Bok, Kyung-Soo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Seok-Hee (Department of Interactivecontents, Dongah Institute of Media and Arts) ;
  • Yoo, Jae-Soo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박혁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황동교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동주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리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용훈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이석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인터랙티브콘텐츠과) ;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2.06.22

Abstract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활용이 증가되면서 도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량의 이동 궤적을 통해 밀집구역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특정 도로 세그먼트에 포함된 차량 수를 고려하여 밀집 구역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실제적인 도로 환경에서는 도로마다 다른 길이나 도로의 폭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 수만으로 도로가 밀리는 구간을 발견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또한 기존 밀집 구역 발견 연구들은 도로 내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는 밀집 구간을 발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밀집도 기반 클러스터링 연구와는 달리 도로 내 차량 및 도로 환경을 고려하여 도로 혼잡 구간을 판별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혼잡 구간 판별 기법은 도로 네트워크를 거리와 폭이 다른 세그먼트로 분할하여 방향성이 존재하는 각 도로 내에 차량의 속도 및 객체 포화도에 따른 혼잡 세그먼트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혼잡 구간을 판별하는 클러스터를 수행한다. 성능 평가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은 혼잡 구역을 클러스터링하여 방향 별 혼잡 구간을 파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