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Improvement of Kid Authoring System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Students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어린이용 저작시스템의 개선에 대한 연구

  • Hong, Su-Jin (Department of Digital Visual Art Production, Graduated School of Cultural Art Contents, Sejong University) ;
  • Roh, Jin-Lee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Sejong University) ;
  • Lee, Jeong-Joong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Sejong University) ;
  • Baik, Sung-Wook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Sejong University)
  • 홍수진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디지털영상제작학과) ;
  • 노진이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 이정중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 백성욱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Published : 2012.06.2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반 어린이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저작시스템(COSMOS KID)을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도 활용가능한 저작시스템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기존 시스템을 직접 활용하게 해봄으로써 시스템 기능 이해 및 숙련도를 파악 및 분석하여 이에 대한 보완점 및 대안을 모색하여 다음과 같이 시스템 개선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안하고자 한다. (1) 실험 대상자들의 학습능력 부족으로 인해 최종 프로그램 숙련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2) 발달장애 학생들의 음성표현능력이 매우 낮아서 저작하는 콘텐츠의 스토리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막처리가 가능한 기능 등의 원활한 인터랙션이 지원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이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중소기업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