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Critical Mach Number According To Airfol Thickness Using EDISON_CFD

EDISON_CFD를 이용한 에어포일의 두께에 따른 임계 마하수 비교 연구

  • 이재호 (건국대학교 항고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 이대연 (건국대학교 항고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 박수형 (건국대학교 항고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12.04.12

Abstract

임계마하수란 에어포일의 표면에서 음속에 도달하는 부분이 생기기 시작하는 가장 낮은 Mach number라 한다. 임계마하수는 천음속에서 자유류가 임계마하수보다 조금 커지면 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임계마하수가 큰 에어포일이 천음속 항공기 설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연구는 학부과정에서 배운 임계마하수에 대해 정의하고, EDISON_CFD를 이용하여 에어포일에 따라서 임계마하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에어포일이 두꺼워질수록 낮은 마하수에서 Shock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EDISON_CFD를 이용하여 계산된 임계마하수 값과 이론값을 비교한 결과, 높은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