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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전시시스템에서 상품의 관심도 평가를 위한 영상 분석 기법

An Image Analysis Technique to Evaluate the Interest Level in Virtual Exhibition System

  • 김해나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
  • 박소정 (한동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은비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
  • 김호준 (한동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Kim, Hae-Na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lectrical Engineering, Handong University) ;
  • Park, So-Jeong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ndong University) ;
  • Park, Eun-Bi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lectrical Engineering, Handong University) ;
  • Kim, Ho-Joon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ndong University)
  • 발행 : 2012.11.22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상전시 시스템에서 제품의 시각적 디자인에 대한 고객의 관심도를 자동으로 평가하기 위한 영상분석 기법을 제시한다. 전시공간의 동영상으로부터 모션인식, 목표물 감지 및 추적기법을 통하여 기본 특징을 추출하고 이로부터 대상자의 행동패턴을 인식한다. 정의된 각 행동패턴에 따라 상품의 관심도와의 관계를 반영하는 가중치 파라미터를 정의하였으며 이에 대한 학습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실험으로서 4종류, 종 24개 제품에 대하여 제안된 방법을 적용한 결과를, 직접조사를 통한 실제 관심도 자료와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기법의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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