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tudy Program Based on PBL using Scratch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 Kim, Eun-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un-Ho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은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2.07.11

Abstract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다. 사회는 점점 복잡해지고 개인은 여러 문제를 만나게 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능력보다 생활 속에 부딪히는 문제들을 지금까지 배워온 지식과 정보를 활용해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서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지식을 찾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PBL학습을 도입하고자 한다. 그리고 스크래치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고찰능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