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07a
- /
- Pages.816-817
- /
- 2011
Driving Simulation of the IPMSM by Using Nonlinear Dataset
비선형 데이터세트를 이용한 IPMSM의 운전 시뮬레이션
- Kim, Won-Ho (Hanyang University) ;
- Jang, Ik-Sang (Hanyang University) ;
- Kim, Mi-Jung (Hanyang University) ;
- Lee, Ki-Doek (Hanyang University) ;
- Lee, Jae-Jun (Hanyang University) ;
- Han, Jeong-Ho (Hanyang University) ;
- Jeong, Tae-Chul (Hanyang University) ;
- Chae, Ung-Chan (Hanyang University) ;
- Lee, Ju (Hanyang University)
- 김원호 (한양대학교) ;
- 장익상 (한양대학교) ;
- 김미정 (한양대학교) ;
- 이기덕 (한양대학교) ;
- 이재준 (한양대학교) ;
- 한정호 (한양대학교) ;
- 정태철 (한양대학교) ;
- 채웅찬 (한양대학교) ;
- 이주 (한양대학교)
- Published : 2011.07.20
Abstract
최근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 오염과 자원 고갈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엔진 구동 시스템에서 전동기 구동 시스템으로의 차량의 패러다임 변화가 급격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고성능 군용 차량도 예외는 아니다. 그 안에 포함되는 핵심 부품인 견인용 전동기는 고토크, 고출력, 전 운전 범위의 고효율화 등의 운전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IPMSM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나, 마그네틱 토크뿐 아니라 릴럭턴스 토크까지 사용하며 파라미터의 비선형적 특성 등으로 인해 설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2D-인덕턴스, 3D-철손, 4D-전압의 비선형 데이터 세트를 이용한 운전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어시 필요한 전류-토크 테이블 및 정확도 높은 효율맵을 구성하였으며, 시작품을 통해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