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압력을 받는 PCC 선박의 Autopilot 적정 조정치에 관한 연구

  • 성유창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윤명오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김정욱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 전공)
  • Published : 2011.06.09

Abstract

자동조타장치에 의한 조선을 행할 시, 선박의 정침성은 Autopilot의 P와 D값 설정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 값들은 선종별로 외력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바람에 의해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자동차운반선(Pure Car Carrier, PCC)을 대상으로 하여, 풍압력하에서 자동조타시 P와 D치의 적정 설정값을 알아 보았다. 이를 위하여 대상 선박을 저속항행하는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고, 각 P-D 설정값에 따른 최대 횡이동거리, 횡이동시간 그리고 주어진 침로로 복귀하는데 걸린 시간을 비교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