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enger Monitoring Method using Optical Flow and Difference Image

차영상과 Optical Flow를 이용한 지하철 승객 감시 방법

  • 이우석 (LS산전. 자동연) Railway Control 연구팀) ;
  • 김형훈 (LS산전. 자동연) Railway Control 연구팀) ;
  • 조용기 (LS산전. 자동연) Railway Control 연구팀)
  • Published : 2011.10.20

Abstract

Optical flow estimation based on multi constraint approaches is frequently used for recognition of moving objects. This paper proposed the method to monitor passenger boarding using image processing when a train is operated based on Automatic Train Operation(ATO). The movement of passenger can be detected to compare two images, one is a basic image and another is immediately captured by CCTV. Optical Flow helps to find the movement of passenger when two images are compared. The movement of passenger is one of important informations for ATO system because it needs to decide door status.

다제약 접근기반 Optical Flow 평가기술이 이동 물체의 인식에 자주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열차의 자동 운전 중 플랫폼에서 승객의 탑승시도를 영상인식을 통해서 감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CCTV를 통하여 입력된 영상을 차영상을 통하여 영상의 변화를 감지하고, 변화하는 영상에 대하여 Optical Flow를 수행, 영상에서 승객의 이동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플랫폼에 사람이 없을 때의 영상과 사람이 이동 중인 영상을 비교하면 사람이 이동한 부분에 대한 차 영상을 추출할 수 있다. 추출된 영상을 통하여 Edge검출을 하게 되면 이동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사람 형상이 추출이 되고, 추출된 사람 형상의 개수와 무게 중심을 저장한다. 추출된 사람 형상과 다음 영상의 사람 형상의 Optical Flow를 수행하면 이동 거리만큼 사람 형상의 이동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고, 이동성이 파악된 사람의 이동 방향이 선로 방향으로 가는지를 감시할 수 있다. CCTV의 방향은 열차의 선로에 수직한 방향을 촬영하여 화면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 열차가 위치할 수 있게 한다. 본 논문을 통하여 CTBC 신호시스템에서 열차가 자동운전 할 경우 사람의 이동방향을 파악하여 탑승을 시도하는 승객의 유무를 파악, 열차의 출입구 개폐에 이용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 플랫폼에 대기 중인 정확한 승객의 수는 확인이 어려웠지만 탑승 시도 여부는 확인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