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Simulation of the throttle body for a Power Generation Engine

발전용 엔진 트로틀 바디의 유동해석

  • Hwang, Jae-Woo (Div.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cersity) ;
  • Kim, Chang-Su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Choi, Doo-Seck (Green-Car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Sung-Young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Kongju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11.12.09

Abstract

1400cc급 발전용 엔진 트로틀 바디의 최적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베르누이 정리를 기본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주요 설계인자인 트로틀 바디 내부의 트로틀 밸브 각도 및 흡기부 곡률 등을 설계 변수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벤튜리관 흡입부의 곡률을 증가시켜 트로틀 바디에서 소모되는 흡기저항을 줄였다. 감소된 흡기저항은 펌핑로스를 저감하여 연비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과적으로 해석결과 분석을 통하여 최적화된 모델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