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Word of Mouth and Perceived Performance on Users' Attitude toward Website

구전효과와 자기평가가 웹사이트 이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Kang, So-Ra (Faculty of Department of Digital Business, Hoseo University) ;
  • Kim, Min-Sun (Faculty of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Hyupsung University) ;
  • Bang, Joung-Hae (Facul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 김민선 (협성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11.12.09

Abstract

본 연구는 자기결정이론과 사회적 영향이론을 중심으로 자기결정과 사회적 영향 중 어떤 것이 개인의 웹사이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타인의 추천 및 웹사이트에 대한 자신의 평가는 웹사이트에 대한 개인의 태도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평가가 긍정적일수록 구전추천과 태도간의 관계는 강화될 것이나, 자기평가가 부정적인 경우 구전추천과 태도간의 관계는 약화될 것이라는 가설도 지지되어 개인의 평가에 있어 타인의 추천이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