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utilizing Family restaurant web site the customer attitude and recomand

패밀리 레스토랑 웹 사이트 활용이 고객 태도와 추천에 미치는 영향

  • Kang, So-Ra (Digital Business, Hoseo University) ;
  • Lee, Jung-Mann (Digital Business, Hoseo University) ;
  • Lee, Jeong-Ho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Hoseo University) ;
  • Do, Jin-Ho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Hoseo University) ;
  • Noh, Byoung-Su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Hoseo University)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 학부) ;
  • 이중만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 학부) ;
  • 이정호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 기술경영학과) ;
  • 도진호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 기술경영학과) ;
  • 노병수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 기술경영학과)
  • Published : 2011.12.09

Abstract

본 논문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웹 사이트에서 느끼는 '즐거움, 정보활용성, 거래편리성, 잠재적 이익, 상호작용'에 구전효과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고객태도'와 '추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움, 정보활용성, 잠재적이익, 상호작용은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태도는 추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즐거움, 정보활용성, 잠재적 이익, 상호작용은 추천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거래 편리성은 태도와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거래 편리성은 직접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한 후에 느끼는 부분의 성격이 크다.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이나, 다양한 이벤트 활용이 쉬운지를 판단하는 항목인 거래 편리성은 편리함이 태도 형성과 추천에 큰 요인은 아님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태도가 추천에 영향을 줄 때, 구전효과의 영향은 크지 않음을 보았다. 태도는 고객이 직접 웹 사이트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를 실제로 경험하며 직접 느끼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구전효과의 영향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