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을 활용한 스마트 채널 구축방안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Smart Channel based on SNS

  • 김지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황대연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최진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Kim, Jee-You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Hwang, Dae-Yo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Choi, Jin-You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발행 : 2011.06.29

초록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과 웹2.0의 확대로 개인들의 정보 생산과 소비활동이 쉽게 이뤄지면서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활용빈도가 크게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인 지점망 = 영업력'이라는 등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고객을 '기다리는 영업'에서 '찾아가는 영업'으로 영업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방향성의 독점적인 '전달'에서 벗어나 양방향적인 정보흐름이 가능한 '소통'을 지원하는 온라인 관계 마케팅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CRM시스템과 연계하여 고객과 영업점 직원 창구단말기간 1:1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서 SNS을 활용한 스마트 채널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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