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mputer Practice Oriented e-book Contents

컴퓨터 실습 중심형 e-book 컨텐츠 설계 및 구현

  • Park, Jin-Y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Hong, Sun-Kyong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Moon, Yang-Sae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Jin-Ho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박진영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홍선경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문양세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진호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11.06.29

Abstract

컴퓨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여러 시청각 매체를 한 곳으로 모아 놓은 e-book이 등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교과를 위한 실습 중심형 e-book 컨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를 위해, 교수 매체의 개념과 종류, 교육용 e-book의 특징 등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일반계 고등학교의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전문계 교과와 비교하여 e-book 구현에 적합한 단원을 선택한 후, ADDIE 모형에 입각하여 e-book 컨텐츠를 개발한다. 또한, 구현한 e-book 컨텐츠를 통해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고 e-book 컨텐츠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