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termining Objective Level of E-Government Service Satisfaction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 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 An, Jeong-Hoon (Dept. of Computer &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Nam, Eun-Young (Dept. of Computer &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안정훈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남은영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1.06.29

Abstract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는 전자정부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설문조사를 이용하고 있으나 설문조사 기관별 예산의 투입, 설문조사 대상, 최근의 추세치 등 여러 변수로 인하여 객관적으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측정하기가 매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되는 전자정부서비스의 예산, 설문대상, 추세치 등을 객관적으로 반영한 합리적인 목표수준을 설정하여 평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합리적인 목표수준 설정의 방법으로 공정능력지수(Process Capability Index, CP)를 활용한 초기 목표치 도출, 예산 및 환경여건 반영, 개선노력, 최종 목표치 설정의 단계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환경여건이 다른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여 개선의 노력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