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Characteristics of Company Which has Changed it's Name in the Korean Stock Market

한국 증권시장에서의 사명 변경기업의 재무적 특성

  • Jeong, Ki-Ma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hungju National University)
  • 정기만 (국립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11.05.27

Abstract

사명은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사업영역 변경, 이미지 개선, 영문이름 정정 등 다양한 이유와 필요성 때문에 사명을 변경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러한 사명 변경을 하는 기업의 재무적 특성은 어떠할까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이다. 사명 변경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매우 드물다. 일부 연구에서 사명 변경에 대한 증권시장의 반응에 대하여 분석한 경우가 있으며, 상호 변경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적은 있다. 그러나 사명 변경 기업이 갖는 재무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명 변경기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동종 산업내의 유사한 규모의 기업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사명 변경 기업이 상대적으로 갖는 재무적 특성을 분석한다. 주요 재무적 특성으로는 수익성, 활동성, 유동성, 안전성, 성장성 등을 대상으로 하며, 각각의 특성 내에서 2-3개의 측정 변수를, 이론적인 토대하에 선정하여 그 특징을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