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 웹사이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Usage Intention of Family Restaurant Websites

  • 김민선 (협성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 엄혜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 Kim, Min-Sun (Faculty of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Hyupsung University) ;
  • Kang, So-Ra (Faculty of Department of Digital Business, Hoseo University) ;
  • Um, Hye-Mi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발행 : 2011.05.27

초록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TAM)을 토대로 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웹사이트에 대한 고객의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시 홈페이지를 사전에 활용했던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즐거움과 효율성, 실용성과 거래편리성이 용이성과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들이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효율성은 용이성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즐거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용성과 거래편리성은 모두 유용성에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용이성은 유용성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에 대하여 유용성은 긍정적 영향을, 용이성은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는 사용의도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