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bility Analysis of Welding Bogie Frames for Rolling Stocks According to EN Standard

EN규격에 준한 철도차량 용접대차프레임 내구성 해석

  • 김철수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
  • 안승호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기전과) ;
  • 정광우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기전과) ;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장천수 (Dassault 시스템)
  • Published : 2011.05.27

Abstract

최근까지 용접구조물의 피로설계는 용접품질 수준에 따라 공칭응력 또는 핫스팟 응력에 의한 S-N선 도로부터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망의 크기에 덜 민감하면서 기존의 하중모드형식, 두께 효과 및 용접결합형식에 상관없는 등가구조응력(E2S2) 접근법을 이용한 Master S-N선도로부터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합리적인 철도차량 용접대차프레임의 피로해석 연구일환으로서, 다축피로조건인 EN규격의 피로시험조건하에 이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