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Analysis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Door Impact Bar

도어 충격봉의 형상에 따른 구조 해석

  • Cho, Jae-Ung (Division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 Kim, Yong-Gyeom (Division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 Kim, Sei-Hwan (Division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김용겸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Published : 2011.05.2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도어의 충격봉의 형상에 따른 변형률과 최대응력을 ANSYS Workbench환경을 이용해 원형, 반원형, 모자형 개단면, 정사각형 등의 단면 형상에 따른 변형량 특성을 측정해 본 결과 변형률은 모자형 개단면 모델이 가장 적은 변형률을 가지는 것으로 나왔으며, 무게가 30%정도 적게 나가는 반원형도 두 번째로 적은 변형률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응력의 경우는 반원형이 가장 적은 최대응력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왔고, 변형률과는 다르게 중심부 보다는 충격봉과 프레임의 연결부위에서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충격봉의 중심부는 변형률 및 응력이 다른 부분에 비해서 크게 작용하므로, 중앙부위의 단면계수가 높아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