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zing Internet shopping mall through opinion mining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분석

  • Kim, Da-Jung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Yoon, Jae-Yeol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Iee-Joon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Ung-m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다정 (성균관 대학교 정보통신 공학부) ;
  • 윤재열 (성균관 대학교 정보통신 공학부) ;
  • 김이준 (성균관 대학교 정보통신 공학부) ;
  • 김응모 (성균관 대학교 정보통신 공학부)
  • Published : 2011.11.11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직접 발품을 팔아가며 보다 비싼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는 일보다는 인터넷몰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몰 중에서도 의류를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새로운 산업으로 각광받으며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자리에 앉아 직원의 직접적인 홍보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차분히 제품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이지만 직접 제품을 눈으로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제품과 동일한 제품인지 조작된 사진인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힘들고 직원과의 상담 역시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환불이나 교환과 같은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고는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해 웹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수많은 쇼핑몰의 리뷰를 정리하고 각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 등에 대한 평가를 카테고리 별로 분석하여 소비자가 현명하고 효율적인 소비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