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nhancement of Authentication Security Using GPS Location Information in Mobile Environment

모바일 환경에서 GPS 위치정보를 이용한 인증 보안 강화

  • Han, KeunSeok (Graduate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한근석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1.11.11

Abstract

모바일 네트워크 고도화 및 네트워크와 단말기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확산되고, 시장의 경쟁 본격화에 따른 개방형 플랫폼 증가와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웹의 활성화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개발이 표준화 되어가면서 제작 및 배포가 용이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적인 영향으로 모바일 웹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보안 위협은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공격의 규모 및 피해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서 인증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인증 서비스에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개인별로 특화된 인증에 관련된 LBS(Location-Based Service)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이 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사용자 위치에 따라 인증 유효성 여부를 체크함으로써 현재의 인증시스템에서 신뢰성과 유효성을 추가적으로 확보 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