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11a
- /
- Pages.425-428
- /
- 2011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Implementation of Feature-based Dialog System in Restaurant domain
레스토랑 영역에서의 자질기반 대화시스템 구현
- Yang, Hyeon-Seo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Dong-J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Anyang University) ;
- Seol, Yong-S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Jung, Sung-H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Han-W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양현석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동주 (안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설용수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성훈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한우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1.11.11
Abstract
서비스 로봇과 펫 로봇 등 사람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로봇기술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대화시스템은 자연언어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음성인식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현재 로봇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버튼과 터치스크린 위주의 HRI(Human-Robot Interface)보다 자연스러운 HRI를 제공한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HRI를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로봇이 서비스를 제공할 실제 영역에 맞는 대화시스템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질사전, 단일화 문법(unification grammar), 대화 흐름도(dialogue flow diagram)를 사용한 레스토랑 영역의 자질기반(feature-based) 대화시스템을 제시한다. 자질 정보는 형태소, 시제, 어휘의 의미구조 등을 나타내며 화행(speech act) 결정에 사용하고 문장 자질과 구문 자질을 파서에서 활용한다. 자질기반 대화시스템을 통하여 레스토랑 영역에서 사용자 화행 이해 및 주문, 안내 등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