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05a
- /
- Pages.189-190
- /
- 2011
A Study on the Hospital Name based on brand name spectrum theory
병원 브랜드 명칭의 특성 분석: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이론의 적용
- Lee, kwang-soo (Eulji Univ.) ;
- Hong, sang-gin (Daejeon Univ.)
- Published : 2011.05.20
Abstract
이 연구는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이론을 이용하여 병원 명칭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는 모든 병원을 대상으로 하였고, 명칭은 의미있는 단위로 분류한 후 스펙트럼 이론에 따라 분류하였다. 분석결과 임의적 명칭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암시적, 서술적, 그리고 조어적 명칭의 순이었다. 단일 스펙트럼 구성된 명칭이 가장 많았으며, 스펙트럼이 2개와 3개로 구분된 명칭의 순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