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145-146
- /
- 2011
소셜과 기부를 통한 문화 비즈니스 콘텐츠 디자인
Cultural business contents through Social and Funation
- Kwak, Min Bong (Korean-German Institute of Technology) ;
- Jung, Hoe Kyung (Korean-German Institute of Technology)
- 발행 : 2011.05.20
초록
국가경제력은 세계 10위권을 오르내리지만, 세계기부지수는 81위에 불과한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와 퍼네이션(Fun+ Donation)이 국내의 열악한 기부문화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핵심 요소로 보고, 이 둘을 결합한 문화 비즈니스 콘텐츠를 제안한다. 가칭 "'우리'가 만드는 스타"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대중이 직접 스타가 될만한 신인을 뽑고, 신인들이 자선 콘서트에 참여해 자신의 재능을 성장시키며 동시에 국내 개인기부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 비즈니스 콘텐츠이다. 이 콘텐츠가 국내 개인기부문화 정착, 다양한 공연문화 생산 및 제공, 국내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