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Wet Process for High-durability Automobile leather

Automobile leather의 내구성 증진을 위한 Wet process 연구

  • Shin, Eun-Chul (Korea Institute of Footwear & Leather Technology, Natural Material Research Team) ;
  • Lee, Sang-Chul (Korea Institute of Footwear & Leather Technology, Natural Material Research Team) ;
  • Kim, Won-Ju (Korea Institute of Footwear & Leather Technology, Natural Material Research Team) ;
  • Kang, Gun (HYUNDAI.KIA MOTORS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Polymeric Materials Research Team) ;
  • Yun, Mi-Jung (HYUNDAI.KIA MOTORS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Polymeric Materials Research Team) ;
  • Oh, Jung-Suk (HYUNDAI.KIA MOTORS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Polymeric Materials Research Team) ;
  • Jeong, Ki-Yeon (HYUNDAI.KIA MOTORS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Polymeric Materials Research Team)
  • 신은철 (한국신발피혁연구소 기능재료연구부 천연소재연구팀) ;
  • 이상철 (한국신발피혁연구소 기능재료연구부 천연소재연구팀) ;
  • 김원주 (한국신발피혁연구소 기능재료연구부 천연소재연구팀) ;
  • 강건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고분자재료연구팀) ;
  • 윤미정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고분자재료연구팀) ;
  • 오정석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고분자재료연구팀) ;
  • 정기연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고분자재료연구팀)
  • Published : 2011.11.04

Abstract

자동차용 천연가죽 시트의 제조 공정에서 크롬과 비크롬 Metalic 탄닝제, 식물성 탄닝제, 신탄(Syntan) 및 가지제(Fatliuor) 등의 종류와 함량에 따른 인장강도, 신장율, 정하중 신율, 잔류줄음율 등을 측정하여 특정하중에 따른 콜라겐 섬유 조직의 영구변형율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크롬 및 비크롬계 탄닝제에 비해 식물성 탄닝제를 적용하였을 때 조직의 변형율이 적었으며, 리틴닝 공정에서 아크릴계, 레진계 및 단백질계 신탄을 혼합 적용하였을 때 가죽의 배(Belly)부위의 물성 균일화 효과가 우수하였으며, 음이온성 가지제 9%를 사용하여 가죽에 유연성을 부여함으로써 조직이 치밀하고 변형율이 감소되어 내구성이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