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Rate 스프링을 이용한 제동장치의 최적설계

Design Optimization of Brake System Using Multi-Rate Spring

  • 정의만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원준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심인섭 ((주) 성원 삭도)
  • 발행 : 2011.04.14

초록

본 연구에서는 탑승객의 안전과 국내 환경에 적합한 제동거리 확보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스프링을 사용한 제동장치를 설계하고자 한다. 새로운 제동장치에 사용되는 스프링은 변위에 따라 감쇠 성능 특성을변화시키는 Multi-Rate 변위 감응형 스프링을 최적화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위한 최적화 기법으로는 비선형 최적화 기법인 순차적 2차계획법(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SQP)을 사용하였으며 먼저 Ziprider의 운동을 제동거리와 제동시 발생하는 회전각의 관계로 표현 가능한 수치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수치모델은 Matlab을 이용하여 코드화하고 그 결과를 RecurDyn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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