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LABⓇ/SimulinkⓇ 기반 EV/PHEV용 리튬 이온 배터리 모델 파라미터 추출

Parameter Extraction of a Lithium-ion Battery for EV/PHEV by the use of MATLABⓇ/SimulinkⓇ

  • 김홍석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홍승건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전준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Kim, Hong-Seo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Hong, Seung-Gu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Jeon, Joon-Young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e, Gyu-Yeong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0.11.26

초록

본 논문에서는 쉽고 빠르게 정확한 리튬 이온 배터리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구현된 모델을 MATLAB(R)/Simulink(R)환경에서 검증한다. 모델을 구현함에 있어서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비선형 개방 전압은 배터리 충전 및 방전 전압의 평균으로 근사하고, 배터리 내부 비선형 파라미터는 방전 초기에 발생하는 과도응답을 측정한 이산 데이터를 곡선 접합하여 구한다. 구현된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고 이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해본 결과, 평균 절대오차는 기존 연구보다 0.1% 낮은 0.091%로 측정되었다. 측정된 오차의 수준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파라미터 추출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쉽게 구현 가능하게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리튬 이온 배터리의 출력 특성을 정확하게 예측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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