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0.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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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56-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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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
Water Cooled Heatsink Design for Traction Inverter of HEV
하이브리드 차량 구동용 인버터의 수냉 히트싱크 설계
- Lee, Ji-Myoung (ADT Co., Ltd.) ;
- Park, Rae-Kwan (ADT Co., Ltd.) ;
- Choo, Sang-Hyun (ADT Co., Ltd.) ;
- Yang, Yi-Woo (ADT Co., Ltd.) ;
- Chang, Seo-Geon (ADT Co., Ltd.) ;
- Lim, Yong-Soo (Daewoo Bus Corp.) ;
- Kim, Ki-Eun (Daewoo Bus Corp.)
- 이지명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 박래관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 추상현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 양이우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 장서건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 임용수 (대우버스(주)) ;
- 김기은 (대우버스(주))
- Published : 2010.07.06
Abstract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모터용 인버터에 적용되는 수랭 히트싱크의 설계 타당을 수치해석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전력변환장치의 손실 계산, 발열체 모델링, 히트싱크 형상 모델링, 수랭 조건 입력, 히트싱크상의 열적 분포 해석, 유체 거동 시뮬레이션의 과정을 거치며, 본 논문에서는 650Vdc, 150kW급의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동 모터용 인버터를 예로 그 과정을 설명하고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