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0.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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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464-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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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
EMI filter의 감쇄 성능 예측을 위한 소자의 공통 및 차동 모드 모델링 기법
- Kim, Hui-Seung ;
- Baek, Mi-Ran ;
- Won, Do-Hyeon ;
- Hong, Seong-Su ;
- No, Jeong-Uk ;
- Han, Sang-Gyu ;
- Won, Jae-Seon ;
- O, Dong-Seong
- 김희승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백미란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원도현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홍성수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노정욱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한상규 (국민대학교 전력전자 연구소) ;
- 원재선 (삼성전기(주)) ;
- 오동성 (삼성전기(주))
- Published : 2010.07.06
Abstract
EMI 감쇄성능의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EMI 필터에 사용되는 소자에 대한 명확한 공통 및 차동 모드 임피던스 모델 정보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전도성 EMI 감쇄성능 예측 방식은 이러한 모델의 부재로 인해 고주파수에서 예측 값과 실험 결과에 큰 오차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EMI 필터의 소자를 전도성 전파 규제 범위에서 모델링하고 이를 이용하여 공통 및 차동모드 임피던스로 다시 모델링한다. 실험 결과 EMI 감쇄성능을 1MHz 이하의 영역에서만 예측할 수 있었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 제안 방식은 10MHz 영역까지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종적으로 임피던스 분석기를 이용한 측정 결과와 모의실험 결과를 제시하여 제안 방식의 타당성 및 유용성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