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Entrepreneur Area - case through the ontology system

창업사례를 통한 온톨로지 시스템 구축

  • Choi, Myeong-Gil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
  • Jeon, Min-Ju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부) ;
  • 전민준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온톨로지(Ontology)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서로 간의 토론을 통하여 합의를 이룬 바를 개념적이고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한 모델로, 개념의 타입이나 사용상의 제약조건들을 명시적으로 정의한 기술이다. 온톨로지는 일단 합의된 지식을 나타내므로 어느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구성원이 모두 동의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정형화가 존재한다. 온톨로지는 자연어의 기계 번역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용되며, 최근에는 특정 분야의 인터넷 자원과 그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는 온톨로지를 사용하는 시맨틱 웹과 이것에서 파생된 시맨틱 웹 서비스 등의 핵심 요소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 논문은 본 연구에서는 창업 시스템 사례를 통한 온톨로지 개발 및 구축을 제안한다. 온톨로지를 이용한 창업 시스템의 개발은 창업 영역에서 서비스 시스템 구현의 토대가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