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d adaptability to middle school student of Low-Income Families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 양정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정은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질적연구 소감문 분석과 참여관찰에서도 자기 각성의 기회를 갖고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생겨 전반적인 자신감 향상 및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저소득가정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