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충격탄의 연료탱크 관통 시 내부 열유동해석

Heat and Flow Characteristics on the High Speed Bullet Penetrated a Fuel Tank

  •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 박영록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 박영주 (강원대학교 화학공학연구소)
  • Lee, Seung-Chul (School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Park, Young-Rock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Hae-Pyeong (School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Park, Young-Ju (The laboratory of Chemic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0.10.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충격탄이 연료탱크 관통 시작부터 $3.33{\times}10^{-6}ms$$145.01{\times}10^{-6}ms$ 경과 후, 최대속도는 각각 약 249.8m/s와 189.2m/s이며 최대 압력은 83.6kPa과 37.9kPa이다. 충격탄이 관통부로 유입되면서 급격한 압력변화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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