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광고의 품목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활용에 관한 연구 - 2009년 11월 기준 TV cf(www.tvcf.co.kr), 품목별 베스트 50위 내의 광고를 중심으로

A Study of Kinetic Typography in Korea TV Advertising Items - From the Case Study of Best 50th Advertising in TV cf 2009. 11

  • 홍동식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 송원학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 김선화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Hong, Dong-Sik (Pukyong Univ., Graduate school, Division of Design) ;
  • Song, Won Hak (Pukyong Univ., Graduate school, Division of Design) ;
  • Kim, Sun Hwa (Pukyong Univ., Graduate school, Division of Design)
  • 발행 : 2010.05.14

초록

본 논문은 국내 TV광고의 품목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활용에 대하여 2009년 11월 기준 품목별 베스트 50위 내의 광고를 중심으로 총 388개의 광고를 비교, 분석 및 대조하여 각 품목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현재 어떠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결과적으로 품목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활용에 대한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