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n the Remot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Based on Mobile

모바일 기반의 원격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설계

  • Kim, Bong-Hyun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Engineering, Chungbuk Provincial University) ;
  • Cho, Dong-Uk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Engineering, Chungbuk Provincial University) ;
  • Bae, Young-Lae J. (Dept. of Internet Management Information, Chungbuk Provincial University)
  • 김봉현 (충북도립대학 정보통신과학과) ;
  • 조동욱 (충북도립대학 정보통신과학과) ;
  • 배영래 (충북도립대학 인터넷경영정보과)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고객으로 대표되는 사용자와 이를 목표로 이익을 추구하는 공급자간의 관계가 복잡해지고 신규 고객의 확보 및 기존 고객과의 관계 유지는 기업 생존에 중요한 요건으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보편화되고 일상화된 모바일 기반의 기기를 이용하여 고객과의 원격 통신 및 관리 기능이 접목된 고객 관리와 서비스 제공 기능을 확장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모바일의 특징을 기반으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세분화된 고객 관리를 그룹화하며 다양한 고객가치산출 및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고객의 DB를 통해 서비스 요청 및 관리를 제공하는 부가적 기능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