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 of Individual Characteristice, Entrepreneurship, and Performance in the small Foodservice Industry; Focusing on Comparative Analysis with Franchisees and Non-franchisees

소규모 외식산업에서 개인특성, 기업가정신, 경영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비가맹점의 비교를 중심으로(국문)

  • 김명기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외식산업 창업자의 개인특성, 기업가정신,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와 비가맹점 창업자와의 비교를 통한 차이점및 유의성을 알아보고져한다. 기업가정신이 외식산업을 혁신적으로 경영할뿐 아니라 기업의 경영성과도 증대시킨다는 연구결과들은 많이 보고 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자의 개인특성과 기업과정신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소규모 외식창업에서도 기업가정신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창업과 비가맹창업에 비교를 통하여 창업형태에 따른 기업가정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져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