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n Triple Rear-end Collision between Wrecker, Towed Car and Driving Car

견인차-피견인차-주행차량의 3중 추돌사고 해석

  • Cho, Jae-Ung (Dep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 Kim, Eu-Gene (Dep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김유진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사고 현장에서 사고 차량을 옮기거나 주차위반 차량을 견인사업소로 이동시키기 위해 주로 이용되고 있는 리프트식 견인차는 피견인차의 구동방식에 따라 차량의 전부 또는 후부을 들어 올려 구동 바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차량이다. 본 논문에서는 견인중인 견인차와 이송중인 전륜 피견인차 및 일반 주행 중인 차량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3중 추돌사고를 일반적인 3중 추돌사고와 비교하여 견인 중에 발생하는 추돌사고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직접 확인한다. 각 차량은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이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통하여 피견인차의 후부를 주행 차량이 들이 받는 추돌을 시뮬레이션한다. 또한 견인차가 피견인차를 들어 올려 발생되는 피견인차의 각도에 따른 추돌의 영향을 해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