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ing for Consumer Behavioral Pattern in Commercial Supremacy

유통업체 상권내 소비행동패턴 해석

  • Song, Yeo-Hyeon (Dept of Industrial Economy, Chung-Ang University) ;
  • Lee, Jung-Hee (Dept of Industrial Economy, Chung-Ang University) ;
  • Wang, Il-Woung (Dept of Industrial Economy, Chung-Ang University) ;
  • Kim, Dong-Ho (Dept of International Trading, Sung-Kwun-Kwan University)
  • 송여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제학과) ;
  • 이정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제학과) ;
  • 왕일웅 (중앙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제학과) ;
  • 김동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소비자의 행동이론은 경영학의 주된 관심사이다. 소비자의 소비 행동패턴 이론은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에 근거한 선호도로써, 선택의 문제를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본 모델링은 소비자의 선택을 선호의 문제로 취급하는 기호에 의존하기 보다는, 상권의 측정가능한 크기에 의존하는 수동적 의미의 소비패턴을 산정하게 된다. 단순한 몇 가지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상권이 미치는 영향력을 상권의 거리와 상권의 크기로만 한정할 경우, 최적 경로에 따른 합리적인 소비함수 모델링을 만들 수있다. 상권의 거리 및 상권의 크기로 상권의 범위를 제한 할 경우, 물리학 분야인 전기자기학 중에서 쿨롱의 법칙으로부터 유도된 전기장의 개념을 도입하여 상권의 의미를 재해석할 수 있다. 향후 본 모델링에 대한 소비자 행동패턴의 실질적인 검증 및 추가 도입변수 및 에러항을 도입한 일반적인 모델링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그 또한 추가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