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n Integrated Learning Program Using Robot Programming at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합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 초등학교 고학년 에너지 단원 중심으로 -

  • Lee, Ji-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지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로봇 프로그래밍은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의 고등 사고능력 함양에 적합한 학습 도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고학년 과학의 에너지 단원에서의 학습 도구로서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에서 로봇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차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에서 교육적 활용 및 일반화 가능성과 학생들의 고등 사고 능력 증진과의 관계를 알아볼 계획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