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the Teaching material about LOGO Programming for Improving the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로고프로그래밍 교육 자료 개발

  • 문현국 (노형초등학교) ;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보편적인 지식의 습득과 활용을 넘어 기존의 정보를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현재의 컴퓨터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활용교육에 그치고 있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유과정에서 교육목표로 다루고 있는 창의성이라는 주제와 학교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쉽게 접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로고를 선택,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교육 자료로 개발하여 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