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Development Teaching Material about Scratch Programming for Improving the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 자료 개발 연구

  • 김성훈 (신제주초등학교) ;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스크래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풍부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환경과 쉽고 흥미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창의적 요소를 익히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된다. 이를 위해 스크래치에서 초등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요소를 추출하고 관련 주제로 통합하여 실제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