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ive utilizing methods of e-NIE in e-learning environments

이러닝 환경에서 e-NIE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탐색

  • Park, Ji-Y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un, Seok-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지연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다양한 사회의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담고 있는 신문은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필요로 하는 교육계의 요구와 결합하며 NIE학습을 등장시켰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시대적 요구에 의해 종이 신문은 인터넷 신문으로 변화하였고, NIE학습은 정보통신기술의 인프라 기반이 완비된 학교, 가정에서 지식정보화 사회의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적자원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이러닝(e-learning)의 학습방법과 결합하여 e-NIE로 발전하였다. e-NIE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요조건을 알아보고, 기존의 NIE학습이 가지고 있던 장점을 살리면서 이러닝의 환경 속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e-NIE의 학습 활동 종류를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