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cratch programming learning for elementary student

초등학생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 연구

  • Lee, Mee-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oo, Duk-Ho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미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컴퓨터 교육에 있어 프로그래밍 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가르치고 배우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 다양한 EPL이 많이 개발되었으며 국내에도 소개되고 있다. 그 중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기반의 언어로 배우기 쉽고 한글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프로그래밍 학습언어로 그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내용 설계 및 학습 절차와 방법은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가 초등프로그래밍교육이 활성화되는데 있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