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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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8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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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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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9-3237(pISSN)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시.청각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n Informatization Education of the Blind and Hearing-impaired Persons for solutions of Digital Divide
- Gwon, Mi-Gyeong (Gyeong-Gi Nasan Elementary School) ;
- Jun, Woo-Ch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0.01.20
초록
본 연구는 시 청각 장애인의 정보격차 및 정보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장애인 정보화 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 청각 장애인에게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은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정보소외는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째, 시 청각 장애인에게 정보화 교육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둘째,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정보화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발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정기적인 지도 점검이 요구된다. 넷째, 보조공학 기기 및 S/W에 대한 지원 및 개발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 청각 장애인 정보화 교육 과정의 표준화 작업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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