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iki Education Program in the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에서 디키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 Park, Jung-Ho (Hwaseong Jangan Elementary School) ;
  • Kim, Ch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정호 (화성장안초등학교) ;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디지털 강국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정보통신 관련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부합하고 전기, 전자 통신 학습에 효과적인 교구인 디키를 교과통합 및 재량활동에 적용하고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학습초기에 생소한 부품들로 학습곤란을 경험하였지만 교육이 진행될수록 기존의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지식을 재구조하여 창의적 표현 및 문제해결활동에 활용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