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e Lesson using a Digital Media for the Growth Creativity

창의성 신장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활용 수업 설계 - 디지털카메라를 중심으로 -

  • Chun, Byung-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천병진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창의성은 21세기 지식기반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정보홍수에서 새로운 정보를 재창조하는 중요한 능력이다. 그리고, 디지털미디어는 현대인들의 가장 빠르고 쉽게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도구이다. 현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이미지와 영상을 투입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교수자의 입장에서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자료를 투입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가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창의성있게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디지털미디어 중에서 디지털카메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에서 적합한 학습차시를 선택하여 학습자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