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Alice Programing Learning by Programing Based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PBL기반 Alice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설계

  • 구영진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구정모 (부산대학교) ;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PBL 기반 Alice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는 데 있다.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 중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에 관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PBL 기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Alice 프로그래밍 학습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문제해결력에 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려고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