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Improving Teaching Method Using Application Software based on Module Teaching-Learning Model

모듈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한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교육 개선 방안 연구

  • Choi, Jin-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Ki-C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진호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컴퓨터 보급의 일반화와 빠르게 변화하는 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생의 정보 활용수준 향상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의 개선이 크게 요구된다. 하지만,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재량활동을 활용한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은 적은 수업 시간 수 등의 이유로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더욱이 초등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과 교재 내용간의 수준 차이로 인해 일부 학생들에게는 효과적인 정보통신기술 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인 정보통신기술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모듈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한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연구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