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lementation of the STAD instructional model using dolittle

두리틀을 활용한 STAD 학습 모형의 구현

  • Kim, Hyun-Seok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Myung-Hu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본 논문은 객체지향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두리틀(Dolittle)'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STAD 학습 모형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두리틀의 네트워크 기능은 다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구분되는 특징으로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하여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STAD 학습 모형이 갖는 특징을 알아보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핵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학습을 STAD 학습 모형에 적용하는 수업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은 상호 협동적인 프로그래밍 학습과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를 통한 의사소통에 그 의미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