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Analysis of Purchase Information Using Data Mining Methods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구매정보 분석방법

  • Lee, Mun Phy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 Kyung So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Ung-m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문표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조경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응모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컴퓨터와 통신의 급속한 성장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정보화 시대를 출현 시켰고 이러한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얻어 내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기업들은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전통적인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해야할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위해 제품,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는 문제에 봉착했다. 효과적인 고객관리 전략을 수행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점에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진보된 형태로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에 이용되는 구매정보를 효율적으로 조회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통해서 판매자는 마케팅에 적용하여 서비스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