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페이즈 구조의 멀티 코어 GP-GPU를 이용한 픽셀 셰이딩

The Pixel Shading on Multi Core GP-GPU with Dual Phase Architecture

  • 김준서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태룡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광엽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10.10.27

초록

최근 프로세서가 클럭 향상의 한계에 부딪힘에 따라, 프로세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멀티 코어 기반의 병렬처리를 이용한 방법들이 제안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여러개의 연산기를 한 명령어 사이클에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구조를 가지며, Scratch Counter를 이용해 멀티 코어와 멀티 스레드의 작업을 할당하는 구조의 GP-GPU(General Purpose - Graphics Processing Unit)를 활용해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픽셀 셰이딩 방법을 설계 하였다. 선형 안개 픽셀 셰이딩의 경우 싱글코어에서 18.3 FPS이며 4개의 멀티코어 GP-GPU에서는 4배가 증가한 73.2 FPS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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